결국 이들 중 일부는 나라를 일본에 팔아넘겨 은사금을 받고 일본 군국주의를 위해 청년들을 동원하고 군수물자를 지원하는 길을 걸었다.
● 열대과일도 ‘메이드인 코리아 기후 변화로 인한 특산물 지도 변화에는 일장일단이 있다.지난해 기준으로는 오징어 어획량의 3배에 가깝다.
반면 강원에선 사과 재배 면적이 30년 새 3.》 #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있는 한 농장.제주 감귤은 자취를 감출 것이란 예측 결과도 나와 있다.
하지만 2022년 진행된 농촌진흥청 기후 변화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결과 2070년대엔 경북에서 사과 재배가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다.지난해부터 경북 군위군에서 육성하고 있는 노란 여름 사과 ‘골든볼이 대표적이다.
사과는 연평균 기온이 8∼11도인 비교적 서늘한 곳에서 잘 자라는 북부 온대 과수다.
농가에서는 새로운 상품 개발에 골몰하고 있다.제주도 특산물로 유명한 한라봉은 이제 경북 포항에서도 재배된다.
대구·경북 지역은 여전히 전국 사과 재배 면적의 6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제주 감귤은 자취를 감출 것이란 예측 결과도 나와 있다.
골든볼은 착색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고 황색 사과 중에선 높은 당도를 보인다.2000년대까지 강원 동해안의 연간 오징어 어획량은 2만 t이 넘었는데.